본문 바로가기

IT 모바일 사용 정보

아이무비의 간단한 기능으로 유튜브 동영상 편집 전문가 되기 (feat, 아이패드)

반응형

애플 기기를 하나라도 사용하고 있다면 간단히 애플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무비 어플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3개의 아이무비 사용하기 시리즈 중 첫 번째 가이드이다. 아주 기본적인 어플 다운로드하는 방법에서부터 동영상 불러오기, 컷 편집하는 법. 파일 저장 및 파일 관리하는 법을 정리해보았다. 

 

아이무비 어플 아이콘
아이무비 어플 아이콘

1. 아이무비의 장점
2. 아이무비 어플 다운로드 하기
3. 프로젝트 만들기
4. 동영상 불러오기
5. 동영상 편집하기 (나누기, 복제, 저장하기)
6. 동영상 컷사이에 효과주기

 

1. 아이무비의 장점

 

나는 아이패드 프로에서 아이무비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고 있는데 아이폰보다 화면도 커서 편집하기에 용이해서 영상편집 전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설명되는 인터페이스는 아이패드를 기준으로 하였지만 아이맥이나 아이폰에서는 조금 달라 보일 수도 있지만 그 기능은 동일하다. 

직관적으로 디자인된 인터페이스 덕분에 초보자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유튜버가 되기 위해 작업하는 분들께 특히 추천하는 동영상 편집 어플이다. 핸드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촬영하고 바로 아이무비에서 쉽게 영상편집을 할 수 있어서 촬영부터 영상편집에 업로드까지 인터넷만 있다면 누구나 유튜버가 될 수 있다. 

아이무비는 아주 간결하게 컷편집에 용이하게 되어 있어 이미 계획된 스토리로 편집에 오디오 넣기, 목소리 녹음하기 기능까지 있고 간단하게 글자를 입력하여 타이틀까지 직접 제작할 수 있다. 

2021.05.25 - [디지털노마드 테크 활용법] -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영상 편집 툴(feat, imovie 아이무비 어플)

 

2. 아이무비(imovie) 어플 다운받기

애플 자체에서 개발되어 출시된 기본 동영상 전문 편집 툴이다. 현재는 애플 사용자라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애플스토어에서 아이무비(imovie)를 검색하면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맥 등에 다운로드 후 설치할 수 있다.  

 

3. 아이무비 프로젝트 만들기 

아이무비 영상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용어가 있다. 동영상 소스, 오디오 소스, 이미지 소스라고 하는 소스 개념이고 다른 하나는 프로젝트 개념이다. 소스는 일반적으로 재료로 생각하면 쉬운데 최종의 하나의 편집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각각의 촬영한 이미지나 동영상 등을 소스라고 한다. 그리고 완성된 최종 하나의 편집 결과물의 단위를 프로젝트라고 하는데 여기서 소스를 불러들여 작업할 프로젝트를 최초에 만드는 처음으로 해야 하는 과정이다.   

1. 아래 이미지의 노란색 1번은, 이미 만들어진 프로젝트가 있다면 불러오는 방법으로 세 개의 점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2.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만드는 방법 

아래 이미지의 빨간색 2번은, 최초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프로젝트를 만든다. "+" 버튼을 눌러 최초의 이미지 소스들을 불러올 수 있다. 아이무비에서 "+" 버튼은 불러오기, 생성하기의 개념으로 사용한다. 직관적인 아이콘 디자인에 한 번만 알아두면 사용하면서도 금방 응용할 수 있다. 

아이무비 프로젝트만들기
아이무비에 프로젝트 설정하기

 

4. 아이무비 동영상 불러오기

 

아이무비에 처음에 미디어를 선택하거나 혹은 나중에 편집하면서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사용하여 불러오기 만들기의 미디어를 추가해줄 수도 있다. 

미디어의 종류

비디오는 동영상 소스를, 사진은 낱개의 이미지 소스를, 배경은 일정한 소스가 없이 아이무비 자체 내에서 배경 색을 지정해 줄 때 사용할 수 있다. 

아이무비 동영상 불러오기
아이무비 미디어 소스 불러오기

 

5. 동영상 편집 하기

아이무비의 최대 장점인 기능 중 하나인 컷 편집 기능이다. 다른 복잡해 보이는 동영상 편집 툴보다 아이무비는 단순한 컷 편집 작업에 최적화되어있다. 

동영상 나누기

동영상 소스를 불러오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슬라이드 바에 이미지가 프레임별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바를 오른쪽 왼쪽으로 움직이면서 가운데 하얀 기준선을 중심으로 컷 하고 싶은 위치를 맞추고 가위 아이콘을 누르고 나누기를 누르면 동영상이 컷 된다.

동영상 복제

원하는 동영상 클립을 선택하고 가위 아이콘의 복제를 누르면 같은 동영상 클립이 만들어진다. 복제된 클립을 프로젝트 맨 뒤에 위치하고 싶다면 복제된 동영상을 선택해서 슬라이드 바위로 살짝 들어 올리면서 뒤쪽으로 방향을 주면 동영상이 이동된다.    

버리고 싶은 부분을 선택하고 오른쪽 하단의 쓰레기통 아이콘을 클릭하면 삭제되고 나머지 필요한 동영상 클립 소스들은 자동으로 붙게 된다. 사실 이 부분이 다른 동영상 편집 툴과 다른 점인데 간단한 액션이지만 반복해서 해야 하는 작은 일들을 줄여주도록 툴이 디자인되어 있어 컷 편집이 많은 작업을 해야 한다면 결정적으로 아이무비를 사랑할 수밖에 없다.

컷 작업은 자유롭게 해 보고 다시 원상태로 복구시키고 싶다면 오른쪽의 유턴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간편하게 전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원하는 만큼 실험해보고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시 복구하면 된다. 단, 이미 한번 프로젝트를 닫았다가 다시 들어왔을 때는 장담 못함. 

파일 저장하기 

아이무비에서 작업하는 모든 과정들은 별도의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언제나 최종 액션까지 자동 저장된다. 

아이무비 동영상 편집하기
아이무비 컷 편집 하기

 

6. 동영상 컷 사이 효과 주기 

아래의 이미지에서 보이는 영상 클립 소스 사이의 노란색 아이콘을 선택하면 아래의 효과 메뉴가 나타난다. 

효과를 없이 바로 컷에서 컷으로 넘어갈 때는 일자를 선택하여 효과를 없애주고

별표를 사용하여 테마별 컷 사이 효과를 줄 수 있고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사운드 FX는 한 클립에서 다른 클립으로 넘어갈 때 사운드 효과를 줄 수도 있지만 아주 강조해줄 때 사용한다.  

아이무비 클립사이 효과주기
아이무비 영상 클립 사이에 효과주기

 

 

아이무비를 이용하여 동영상 편집할 때 사용하는 기본적인 기능들을 소개해보았다. 다음은 오디오와 배경음악을 넣는 기능에 대해 알아본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들 : 아이무비에 대한 일반적 정보

2021.05.25 - [디지털 노매드 테크 활용법] -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영상 편집 툴(feat, imovie 아이무비 어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