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3개월만에 드디어 블로그 운영 애드센스 승인 그리고 첫 수입 후기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 3개월이 접어들었다. 그동안의 나의 블로그 운영과 애드센스 불합격에서 합격까지의 과정 그리고 애드센스 첫 수입에 대한 나의 경험담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보겠다. 

애드센스승인 이메일
애드센스 승인 이메일 

 

첫 번째 애드센스 신청 그리고 실패

나는 약 2개월이 되어서야 애드센스를 신청하게 되었는데 글을 너무 써본 적이 오래되어 어색한 것도 있었고 블로그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잘 몰라서 강의도 들어보고 책도 읽어보느라 약간 늦게 신청하게 되었다. 글은 매주 5개 정도 쓰는 것을 목표로 했었는데, 처음부터 글을 하루에 하나씩 쓰는 것이 힘들어서 일주일에 2개씩을 채워 넣는 것으로 시작했었다. 처음엔 블로그 하나 쓰는데 7시간이 걸렸으니 처음엔 포기할까도 생각했는데 차분히 앉아서 머릿속의 생각을 정리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 내려갔다. 지금은 평일에는 일하느라 도저히 힘들어서 의자에 앉아 있기 힘들어 주말 중 하루만 정하여 최대한 많이 5개의 블로그 글을 쓰는 것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그러다가 2달째 되었을 때 겨우 글도 30개 정도가 모인 시점에서 신정하 게 되었는데 2주 만에 불합격 이메일을 받았다.

 

애드센스 탈락 이유

이유는 다른 블로거님들의 경험을 공유한 내용과 비슷했다. 참신한 내용의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나는 구글의 이유에 수긍할 수 없었다. 그동안 내가 정보를 찾으려고 투자한 시간과 나의 경험에 대한 노력에 콘텐츠가 부족하다니 나는 받아들일 수 없었다. 그래서 바로 다시 재신청을 하겠다는 오기가 생기기에 이르렀다.      

 

애드센스 재신청 전 점검 사항과 재도전 

재신청하기 전에 이제까지의 블로그에서의 맞춤법, 철자법을 모두 확인했고 구글 서치 콘솔에서 모든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새 페이지가 사이트맵에 추가되었는지 그리고 색인이 생성되었는지 하나씩 모두 확인해서 하나라도 누락된 페이지가 없는지 점검했다. 그리고 다음날 다시 애드센스 홈에 로그인하여 재신청 링크를 이용하여 재신청을 하게 되었다.

약 50개의 글이 있는 상태에서 재신청 버튼을 누르고 난 후에는 이미 발행된 블로그에 대한 수정은 일체 중지하고 새롭게 예약되어 발행되는 블로그에 대한 색인 생성과 사이트맵만 매일 체크했다. 그러고 나서 일주일 뒤에 우연히 이메일을 열어보니, 구글 애드센스에서 축하한다는 이메일이 도착해있었다. 이제부터 광고를 넣을 수 있으며 어떻게 광고를 넣을 수 있는지에 대한 링크도 함께 보내주었다. 두 번째 시도에서는 단 3일 만에 애드 센트 통과 이메일을 받은 셈이었다. 이번에도 탈락하면 10번이고 다시 재신청하겠다는 각오로 했더니 두 번 만에 되어 다행이다.  

 

*애드센스 재심사 신청 방법 

애드센스홈페이지에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탈락된 이유와 함께 있는 재신청 버튼을 눌러 다시 신청한다. 

 

두 번째 시도 후 애드센스 통과에서 느낀 점

 

나는 글 쓰는 게 힘들어서 조금 익숙해지면 신청해야지 하고 2달 이후에나 신청했지만 가능하면 애드센스 신청을 빨리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다. 막상 첫 번째 2주 동안 기다리고 불합격 이메일을 받으니 어차피 말도 안 되는 형식적인 콘텐츠 부족이라는 이유로 불합격이 될 거라면 처음부터 몇 개의 블로그를 쓰고 계속 써나가면서 신청하는 편이 시간이 절약될 수 있을 거라는 나의 경험이다. 다행히 2번 만에 합격되어서 이제 광고를 달 수 있지만 조금 더 일찍 애드센스를 시작했다면 그동안의 트래픽으로 광고에 대해 테스트를 더 많이 해볼 수 있었을 거라 생각한다.  

 

 

애드센스 광고 연동하기

 

애드센스 홈에서 사이즈 기준 광고에서 개인의 블로그 레이아웃에 잘 맞는 광고의 사이즈를 정하여 광고 제목을 정하고 설정해준다. 

애드센스 홈에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에 홈에서 애드센스 코드 가져오기를 클릭하여 애드센스 코드를 카피한 후, 티스토리의 스킨 편집(HTML)을 열어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 넣기 한다. 이제 애드센스 광고가 연동되게 되는데 꼭 애드센스 홈에서 자동 광고가 켜져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나는 이 버튼을 누르지 않아서 하루 동안 광고가 안 뜨는 것을 하루가 지나서야 알게 되었다. 

 

애드센스 자동 광고 설정하기와 기존 광고 세팅과 다르게 업데이트된 내용 

 

애드센스 홈에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에 광고 페이지에 자동 광고 설정에서 켬을 설정하고, 광고의 애드센스 반응형 플러그인이 사라져 한참을 찾아 헤매었지만 이것은 최근 애드센스가 광고 계제 시스템을 업데이트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 메뉴에 수익 자세히 보기가 생기는 대신 플러그인을 연결해야 하는 과정은 사라지고 더욱 간단하게 변했다. 이 업데이트된 내용을 미리 알아두면 시간 낭비하며 플러그인을 찾아야 하는 수고는 덜 수 있다. 그리고 인터넷에 있는 에드센스 연결하는 수많은 정보들은 업데이트와 함께 이미 오래된 정보들이기 때문에 더 혼란스러울 수 있다. 

 

애드센스 자동 광고 시작 후 하루 동안의 수입 

 

애드센스 축하 메일을 받자마자 광고 연동하고 디스플레이 자동 광고를 생성하여 실행해보았다. 노출, 클릭과 수입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할 수 있었다. 그동안 아무리 들어도 어려웠던 내용이었는데 이렇게 직접 내가 작성한 글이 대중에게 노출되어 반응이 이루어진다는 것이 신기했고, 또 하나 놀라운 건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하면 매일의 그 반응 숫자들이 수집되고 그 숫자들로 인해 여러 가지 데이터가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비록 하루 만에 0.14 달러라는 아주 조그마하고 귀여운 수입이 생겼다. 일반 노출된 광고와 클릭이 일어나는 것, 이것으로 수입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을 실제로 보고 경험하고 이해하는 것으로도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재미를 느끼게 될 수 있다. 앞으로 축척되는 데이터로 더 많은 테스트를 해 볼 수 있게 되어 애드센스를 신청한 것에 대해 기쁨도 크고 블로그를 시작하길 아주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혹시 이 글을 보는 분 중 애드센스에 탈락되신 분이 있다면 꼭 10번이고 다시 도전해서 성공하길 바란다. 애드센스 승인을 주는 것은 로봇이지 사람이 아니니 100번이고 승인될 때까지 재신청해도 괜찮으니 걱정 안 했으면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