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밴쿠버, 일상과 생각

면역부자 강황차 집에서 즐기기 (feat, Turmeric)

반응형

간단 홈메이드 강황차

 

 

처음 강황을 접하게 된 건 지난해 코로나가 처음 생겼을 때 이것저것 면역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찾아볼 때였다. 면역을 높이는 생활 습관, 면역을 높이는 음식, 면역력을 높이는 운동... 그중 가장 간단하게 만들어서 섭취할 수 있는 차를 만들어보고 처음 맛보았는데 나한테 잘 맞은 차였다. 물론 처음 마시게 되면 그 향이 너무 이국적이어서 마시기 힘들어 할 수 도 있을 거라 생각된다. 재료도 만드는 법도 정말 간단해서 여기 소개한다.  

 

 

강황 차 재료

강황가루 한 스푼 (신성한 강황이 있다면 최고)

다진 생강 한 스픈 (미리 다져 놓고 냉동 보관해둔 생강을 사용했다)

레몬 반 개

흑후추 아주 조금 

시나몬 아주 조금

물 4컵

 

 

강황차 준비물

 

 

만드는 법

 

1. 물을 중간불로 끓여 준비하고 기다리는 동안 레몬을 준비한다. 2. 레몬껍질은 아래 그림과 같이 흰색 부분이 포함되지 않도록 얇게 벗겨둔다. 흰색이 차에 들어가면 쓴맛이 생기기 때문에 가능하면 노란 부부만 준비해두는데 차를 마실 때 레몬의 은은한 향이 느껴진다. 3. 물이 끓기 시작전에 약한 불로 바꾸어 준비된 모든 재료를 강황, 흑후추, 시나몬, 레몬 껍질 순으로 넣어주고 잘 저어준다. 4. 재료를 넣은 상태에서 약한 불에서 약 15분 정도 우려낸다. 5. 강황향이 온 집안에 퍼질 때쯤 불을 꺼주고 레몬 반개를 짜서 레몬즙을 넣고 식혀준다. 6. 다 식은 후에 체에 건더기는 걸러서 맑은 노란 강황 차를 에쁘게 컵에 담는다. 

 

 

따듯할 때 마셔도 되고 냉장고에 넣어서 시원하게 해서 생각날때 냉장고에서 꺼내 마셔도 좋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유리병에 보관해야 깔끔한 강황의 차를 유지할 수 있다. 마실 때 레몬 한 조각을 띄우면 마시는 내내 레몬의 상큼함과 비타민까지 보충하는 근사한 노란색 차 한잔을 즐길 수 있다.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인체의 활성 산소를 줄여주면서 면역력을 향상 시키는데 중요한 단백질 유전자의 역할을 해준다. 그리고 강황을 섭취할 때 흑후추를 뿌리는 것을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흑후주에 들어있는 피페린이라는 성분이 커큐민이 인체에 흡수할 수 있는 촉매제의 역할을 해주어 흡수율을 최대 20배까지 높여주기 때문이다.  강황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염증의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있다. 그렇지만 강황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는데, 대부분 음식으로 섭취할 때는 보통 체내에서 3일 이후에 배출되지만 잠들기 전 마시는 것은 피하고, 담석 관련 문제가 있거나, 임산부 특히 수술을 앞두고 있는 환자분께는 수술할 때 피가 멈추지 않게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있다고 하니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고 섭취하길 권한다.  

 

레몬껍질은 흰색부분을 제외하고 얇게 벗겨준비한다

 

끓는 물에 강황가루, 흑후추, 시나몬, 레몬껍질으 넣는다.

 

 

차가 충분히 우려난 다음에 불을 끄고 식힐때 레몬즙을 넣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