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밴쿠버, 일상과 생각

건강과 영양 모두 잡는 오트 찹쌀빵 만들기 ( 설탕, 밀가루 없는 홈베이킹)

반응형

오븐에서 갓 나온 오트찹쌀머핀
사과향 가득 오트찹쌀머핀 만들기

 

 

밀가루와 설탕을 가능한 줄이기 위한 프로젝트로 작년부터 직접 빵을 만들어 먹기 시작하였다. 일반 밀가루로 만든 제품과 설탕이 첨가된 음식을 먹었을 때 약간의 밀가루 중독증과 설탕 중독증을 경험했기 때문이었는데, 먹으면 먹을수록 더 먹고 싶은 현상 같은 것이었다. 그래서 이후부터는 밀가루와 설탕을 가능한 줄이고 적어도 내가 만드는 음식에는 첨가하지 않기로 하면서부터 직접 빵을 만들어 먹기 시작하였다.  

그중에 밀가루 대신 오트로 머핀을 만들어서 전에 먹던 식빵을 대체하기 시작하였는데 꽤 성공적이어서 여기 방법을 공유해본다. 

 

오트찹쌀빵 재료들

 

 

재료

오트 4컵 (오트는 보통 아침에 먹는 오트밀용이면 가능하다),

찹쌀가루 1컵, 아마씨,

치아씨, 베이킹소다,

달걀 2개,

사과 2개,

바닐라(없어도 된다, 약간의 향을 위해 첨가한다),

식용유 반 컵( 카놀라유를 사용했는데 일반 집에서 사용하는 오일이면 된다.)

소금 1/2 티스푼,

물 또는 우유 한 컵. 

 

오트 찹쌀 머핀 만들기

오트는 분쇄기에 곱게 갈아둔다. 입자가 작으면 빵이 더 부드러워진다.

치아씨, 아마씨도 분쇄기에 곱게 갈아둔다. 비타민 E가 많이 들어있다고 요즘 많이 찾는 씨들은 통째로 먹는 것보다 갈아서 먹게 되면 소화가 더 잘되기 때문에 보통 살짝 갈아서 쓴다. 약간 거칠게 갈면 머핀의 식감이 거칠 수도 있지만 그런 텍스쳐를  원한다면 분쇄기에 두 번 정도만 크게 갈면 먹을 때 씨앗이 보이게 하기도 한다. 

오트, 찹쌀가루, 베이킹소다, 소금, 치아, 아마씨 등 가루 재료를 모두 볼에 담는다. 

모든 가루재료를 잘 섞어준다.

사과는 깍둘썰기로, 달걀 2개, 우유 한 컵에 바닐라를 한 스푼 넣고 믹서기로 잘 석어 준다.  따로따로 재료를 넣어줄 수 있지만 많이 해보니 시간도 절약하고 믹서기에서 섞어줄 때 거품도 잘 나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해주고 있다.  

모든 재료가 섞일 수 있도록 믹서기에 갈아준다

 

아래 사진과 같이 가루 재료에 믹서기에 간 사과를 부어 주고 전체적으로 잘 섞어준다. 바닥에 혹시 가루가 뭉쳐있지 않은지 확인하면서 잘 섞어준다.  

머핀믹스를 머핀틀에 부어주는데, 틀에 붙지 않도록 베이킹 전용 종이컵을 넣어주고 믹스는 꽉 차지 않을 정도로만 넣어준다. 빵이 익으면서 부풀기 때문에 공간을 조금 남겨두어야 한다. 

볼에 재료들을 넣고 잘 섞어준다.
머핀틀에 부어준다. 
머핀믹스가 남아서 작은 머핀도 만들어 보았다.

이제 오븐에 넣어서 175F도(350C도)에 30분으로 세팅을 해두면 28분 정도부터 맛있는 머핀 냄새가 온 집안에 퍼지기 시작한다. 오븐에서 꺼낸 머핀들은 곧바로 머핀 틀에서 떼어내야 머핀 바닥에 수증기가 생기지 않는데, 아래 사진처럼 그릴에 올려두면 머핀이 식으면서 자연적으로 습기가 빠지면서 보관도 용이해진다. 

오븐에서 꺼낸 머핀

 

 

작은 머핀도 꺼내주었다.

 

한시간 정도 온도와 습기가 빠져나가도록 둔다

 

자 이렇게 오트 찹쌀 영양 머핀을 만들어보았는데 설탕도 밀가루도 없는 건강과 영양을 동시에 챙기면서 모두 모두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