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밴쿠버, 일상과 생각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유의사항과 준비할 점

반응형

최근에 밴쿠버에서 코로나 1차 접종을 마치고 난 후 경험을 토대로 백신 접종 후 혹시라도 생길 부작용에 대비한 매뉴얼을 만들어 보았다. 누구에게나 코로나 백신 접종은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하고 맞게 되고 개개인의 신체적 조건과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부작용이 발생할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게다가 이곳 캐나다 밴쿠버에서라면 누구든지 불안한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만일에 대비한 상황에 적절히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제시해 본다.  

 

비상약 진통제 구비해두기 

 

#보통의 백신 부작용은 약없이도 버틸 수 있을 정도라고 하니 약은 만약을 위한 것이고 응급용으로 구비하며 백신 접종 후 무조건 먹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Acetaminophen 성분이 함유된 진통제를 권하는데, 보통 존슨앤존슨에서 나온 브랜드 타이레놀(Tylenol)이 있으며 애드빌(Advil)이나 아스피린은 다른 알레르기 반응을 가지고 있거나 임신 중이라면 타이레놀을 권한다. 직접 약국에 가서 진통제에 대해서 약사와 상담을 거친 다음 약을 선택하도록 한다. 타이레놀에 종류가 많이 있으며 수면제나 다른 성분이 첨가된 것 말고 꼭 Acetaminophen 성분만이 있는지 확인하고, 혹시 다른 약을 복용하고 있는 중이라면 반드시 약사에게 물어보고 본인에게 맞는 약을 선택하고 복용방법과 주의사항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여기에 만약을 위해서 약국의 전화번호도 알아둔다. 

.   

 

존슨앤존슨의 타이레놀
타이레놀

 

유용한 응급 전화번호 알아두기

냉장고 문같이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필요한 전화번호를 메모해둔다. 여기 비상연락전화번호등은 이곳 캐나다 밴쿠버에 거주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한 내용이다.

#지역 walk-in-clinic 의 전화번호와 이용시간 메모해두고, 평일에 이상이 생기면 바로 의사를 만나서 상담할 수 있다. 

#개인 패밀리닥터가 있다면 언제 어떤 종류의 백신을 맞았는지 맞고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업데이트해서 알려준다. 

#Health care provider BC (811) : 현재 BC 주에서 운영중인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전문 상담 전화 라인이다. 

#응급실 연결 전화 (911) :상태가 진전되지 않다고 생각된다면 바로 911으로 전화해서 전화로 급한 대로 응급처치를 지시받을 수 있고, 상태가 급하다고 판단된다면 10분안에 구급차를 보내준다. 요원들은 모두 친절하니 열심히 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지 못해도 적어도 자신의 몸상태가 어떤지 또박또박  말한다면 다 이해한다. (백신의 부작용은 아니었고 전에 구급차 불러야 했던 경험이 있어서 자세히 알고 있다)   

 

준비해 두어야 할 개인 정보 내용들

급하게 위의 응급상황에서 전문의료 요원들에게 상황을 설명할 때 반드시 백신을 맞은 날짜와 시간, 백신 종류를 알려줄 수 있도록 접종 카드를 눈에 띄는 곳에 잘 정리해둔다. 

개인의 혹시라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났었던 과거의 경우나 상황들, 어디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혹은 개인의 건강에 관련된 중요 서류들은 한 파일에 모아두어 접종 카드와 함께 잘 보관해둔다. 

부작용에 대해서 본인 스스로 인지 하고 있어야 하고 기본적인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자신의 몸 상태를 잘 살핀다. 정확한 의료 전문용어까지는 아니지만 몸의 이상반응이 느껴진다고 생각될 때, 신체의 어디에 통증이 있거나 신체의 느낌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설명할 수 있도록 중요한 정보는 그때그때 메모해둔다.  

 

부작용에 많이 사용하는 영어 단어 표현과 한글 설명

만약에 직접 자신의 부작용 상태를 영어로 말해야 할 때를 위해 알아둔다.

 

redness : 붉은 색

itchiness : 가려움 

swollen lymph nodes under armpit : 겨드랑이 아래쪽에 부어오른 혹이 만져짐 

Tiredness and headache : 피로감과 두통 

Fever and chills : 열감과 으스스하게 추움. 

Muscle or Joint soreness : 근육이나 뼈마디에서 느끼는 통증, 욱신욱신하고 근육이 뻣뻣해지는 느낌 

Nausea and vomiting : 메스꺼움, 토함

allergic reaction : 알레르기 반응 

hives : 피부에 넓게 붉은 반점이 일어나거나, 모기 물린 것처럼 솟아오르는 것

swelling tongue and throat : 혀나 목이 부어오름  

 

 

 

친구 가족들에게 자주 연락한다

백신을 본인이 맞았다면 주위 친구 가족들에게 본인의 상황과 컨디션을 자주 알려주고, 친구 가족들이 맞았을 때도 너무 걱정하지 않도록 챙겨주면서 자주 안부를 살펴준다.  

 

아스트라제네카나 화이자 혹은 모더나든 백신을 맞고는 대부분 부작용은 약하게 나타나지만 사람들마다의 건강 상태와 조건들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준비해두는 것이 만일의 상황에 당황하지 않도록, 한국도 아닌 곳에서 이런 코로나 상황을 마주할 때 어떤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일어날지 몰라서 불안해지고 겁이 날 때도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우선 스스로의 몸을 잘 살피고, 주변의 사람들도 도와서 함께 어려울 때를 지나가면 어느새인가 코로나도 끝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모두들 이런 매뉴얼이 필요 없이 별 부작용 없이 지나가길 바라고, 나의 작은 경험과 상황 매뉴얼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2021.05.31 - [캐나다 밴쿠버, 일상과 생각] - 밴쿠버 코로나 백신 모더나 1차 접종 후기

반응형